GOEUNBIT

산후 관리

출산 후 관리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01체중감소

산모의 체중은 출산 후에 약 9kg이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는 태아의 몸무게, 양수, 출산시 출혈, 자궁 수축, 부종이 빠짐으로 인해 몸무게가 준 것입니다. 갑자기 9kg이 빠지는 것은 아니고 출산 다음날 일시적으로 부종이 더 심해져 대개 3∼4kg 정도 줄어들며 이후 자궁이 작아지고 몸의 부종이 서서히 빠지면서 전체적으로 산모의 체중이 9kg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면 모체로부터 영양분이 빠져나가므로 2개월 안에 추가로 3∼4kg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산후 몸매 관리를 위해서도 엄마 젖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02늘어난 배의 회복요령

출산으로 늘어난 배는 복대를 한다고 해도 특별한 효과가 없습니다. 오히려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늘어난 배를 원상 복구시키는 데 좋습니다. 둘째 아이를 출산한 뒤부터는 배가 축 처지게 되는데 이때는 복대를 하는 것보다는 거들을 입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거들 착용과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십시오.

03소변기능

임신 때의 부종으로 늘어난 1L 가량의 수분이 출산 25일 내에 집중적으로 소변으로 나오므로 물을 많이 먹지 않아도 소변 양이 증가하는 것을 느낍니다.
또한 분만 후에는 소변을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방광이 아기 머리에 의해 장시간 눌려 있어 감각이 둔해져 있는데다 회음 절개 부위의 통증과 산후 통증으로 방광에 소변이 차는 것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분만 후 8시간 이내에 소변을 보아야 합니다. 이때 소변이 마렵지 않더라도 아랫배를 살며시 누르면서 동시에 힘을 살짝 주어 소변을 보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힘을 너무 많이 주면 오히려 방광이 닫힐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조해 하지 말고 살며시 힘을 주어 소변을 보도록 합니다. 적당한 운동은 소변을 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04대변기능

분만 전에 관장을 하고, 분만중에 장시간 음식을 먹지 못해 별로 변을 볼 것이 없기 때문에 분만 후 곧바로 변을 보지는 않습니다. 출산 3일 안에 변을 보면 되고 만약 보지 못하면 변비 약을 복용해서 보아야 합니다. 산후에는 일과 운동량이 현저히 줄어들므로 적당히 움직이고 미역이나 야채를 많이 먹어서 변비를 고칩니다.

05젖꼭지

젖을 먹이기 전에 젖꼭지를 물이나 순한 비누로 닦아 주어야 합니다. 젖이 아프면 하룻동안 쉬었다가 먹이도록 합니다.
아기가 너무 세게 빨아서 젖꼭지가 찢어져 피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다른 젖꼭지를 물리고 찢어진 젖꼭지를 소독해 줍니다. 피가 많이 나면 아기가 피를 많이 먹게 되므로 좋지 않습니다. 너무 많이 찢어져 피가 많이 나면 대신 우유를 먹이고 상처를 치료한 후 젖을 물려야 합니다.
  • 고은빛여성병원
  • 대표자 정재현
  • 주소 서울 강동구 천호대로 1151
  • 전화 1577-0082, 02-478-7535
  • 사업자등록번호 212-90-54513
COPYRIGHT © 고은빛여성병원. ALL RIGHTS RESERVED.